기사 메일전송
케이잡스, 100억 원 규모의 ‘전국민 AI직업설계교육 프로그램’ 지원
  • 이현숙 기자
  • 등록 2026-01-05 14:03:40

기사수정
  • AI 전환 시대의 고용 불균형 해소를 위한 장기적 자립 구조 구축

케이잡스가 전국 고교, 대학, 기관 등을 대상으로 총 100억 원 규모의 `전국민 AI직업설계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AI 고용 플랫폼 대표기업 케이잡스가 전국 고교, 대학, 기관 등을 대상으로 총 100억 원 규모의 ‘전국민 AI직업설계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이번 지원 사업은 AI 기술 발전으로 급격히 변화하는 일자리 구조 속에서 취약계층과 외국인 근로자의 지속 가능한 자립과 사회 통합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AI고용학회와 함께 진행한다.

 

케이잡스와 AI고용학회는 AI 전환 시대에 심화되는 고용 불균형과 교육 격차 문제 해소를 위해 총 100억 원 규모의 디지털 재원을 조성한다. 해당 재원은 케이잡스와 AI고용학회가 각각 50억 원 상당의 디지털 서비스, 교육, 플랫폼 이용권과 프로그램을 부담하는 방식으로 마련되며, 10년에 걸쳐 단계적으로 운영된다.

 

케이잡스는 이번 사업의 주관사로서 지원 기관의 모집과 지원을 총괄한다. AI 진로설계 서비스 제공, 글로벌 취업 플랫폼을 통한 국내외 일자리 연계, 진로 및 진학 진단, 역량 평가 도구 제공을 통해 개인별 맞춤형 커리어 설계를 지원한다. 또한 AI 문해력과 실무 중심의 온라인 AI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경제 이해력과 자립 역량 강화를 위한 ‘富의 감각’ 경제 교육을 함께 운영한다.

 

‘전국민 AI직업설계교육 프로그램’은 전국 고등학교, 대학, 지자체, 공공 및 복지 기관이 참여하는 개방형 구조로 운영된다. 기관 추천 대상자를 우선으로 하되 개인 신청도 병행해 접근성을 높이고, 교육 이후에도 진로 설정, 역량 강화, 취업 연계, 정착 지원으로 이어지도록 사후 관리한다. 특히 미취업 학생, 취약계층, 고려인 및 외국인 근로자를 집중 지원한다.

 

케이잡스는 ‘전국민 AI직업설계교육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AI 시대 고용 충격에 대한 단기 처방이 아닌 장기적 자립 구조를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케이잡스는 전국의 교육 기관과 지자체가 함께 참여하는 이 모델을 통해 AI 전환기에도 누구나 스스로의 경로를 설계하고 지속 가능한 일자리로 연결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간다. 특히 디지털 접근성이 낮은 계층이 새로운 기회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구조적 지원을 설계했다는 점에서 기술 전환기에 기업이 담당해야 할 사회적 역할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사업의 목표는 단순한 교육 지원을 넘어 AI 시대 고용 안전망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다. 교육과 고용이 분리되지 않고 유기적으로 작동하는 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개인의 역량 강화가 실제 일자리 연계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전국 단위로 확산 가능한 표준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민간과 공공이 협력하는 고용 지원 체계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공할 전망이다.

 

케이잡스는 향후 참여 기관의 확대와 함께 프로그램 운영 성과를 정기적으로 공개하며, 지원 대상을 계속해서 확대할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취업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4년 스포츠산업 매출 84.7조…역대 최대 기록 문화체육관광부가 8일 발표한 2024년 기준 스포츠산업조사에서 국내 스포츠산업 매출이 84조7천억 원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4.5% 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스포츠산업 진흥법`과 `통계법`에 따른 국가승인통계로, 전국 13만1,764개 기업 가운데 1만4,000개 표본을 대상으로 방문·팩스·전자우..
  2. 삼성전자, 2025년 4분기 잠정 실적 발표 삼성전자가 연결 기준으로 매출 93조원, 영업이익 20조원의 2025년 4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4분기 실적의 경우 전기 대비 매출은 8.06%, 영업이익은 64.34% 증가했고,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2.71%, 영업이익은 208.17% 증가했다.  잠정 실적은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추정한 결과이며,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
  3. 김승연 회장 “우주로 가는게 한화의 사명”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새해 우주를 향한 한화의 포부를 밝혔다. 한화가 주도해 민간 우주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가운데 국내 최대 ‘민간 위성 생산 허브’인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 현장 경영을 하면서 비전과 과제를 제시했다. 김승연 회장은 8일 제주 서귀포시 하원동에 있는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는 한...
  4. 기아 오토랜드 화성 ‘폐기물 매립 제로’ 골드 등급 획득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이 글로벌 안전과학 전문기업 UL 솔루션즈(UL Solutions, UL)의 ‘폐기물 매립 제로’ 인증에서 골드 등급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UL의 폐기물 매립 제로(Zero Waste To Landfill, ZWTL) 인증은 기업의 자원순환 노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지표로 쓰이고 있다. 폐기물 재활용 비율에 따라 △플래티넘(99.5%~100%) △골드(95%~99.5% 미만) △...
  5. 벼룩시장, 2025년 생활일자리 검색어 결산 발표 국민 대표 일자리 앱 벼룩시장이 ‘2025년 생활일자리 검색어 결산’을 8일 발표했다. 이번 결산은 2025년 1월부터 12월까지 벼룩시장 이용자들이 PC와 앱을 통해 찾은 일자리 검색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지난해 생활일자리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일자리는 ‘주방보조’였다. 주방보조는 대표적인 생활 업직종 중 하나인 ‘외식·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