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수본, 고소·고발 사건 상시 점검…민생수사 관리 강화
  • 이현숙 기자
  • 등록 2026-01-19 09:57:38

기사수정
  • 전국 경찰관서 민생사건 처리 지연·절차 위반 상시 점검
  • 수사전문가 현장 상주로 지도·감독 체계 전환
  • 6개월 초과 사건 등 방치 우려 사건 집중 관리

경찰청 국가수사본부는 서민 생활과 밀접한 고소·고발 사건을 대상으로 전국 경찰관서의 수사 진행 상황을 상시 점검하는 체계로 확대 운영해 사건 처리 지연과 절차 위반을 예방하고 대국민 편익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국가수사본부는 그동안 분기별 주제를 정해 집중 점검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고소·고발 사건 전반을 상시 관리하는 체계로 전환한다. 이를 위해 국수본 인력 6명과 시도경찰청 수사감찰 36명, 수사심사관 37명 등 총 79명의 수사전문가를 수사 현장에 상주시켜 전국 시도경찰청과 경찰서 수사부서의 사건 처리 과정을 직접 점검한다.

 

점검 대상은 수사 절차 위반 여부와 사건 처리의 고의적 지연 가능성, 법리 적용의 적정성, 수사 결과의 타당성 등이다. 특히 고소·고발 접수 후 6개월을 초과한 사건과 입건 전 조사 종결 사건, 관리 미제 사건 등 방치되거나 지연될 우려가 있는 사안은 중점 관리 대상으로 삼는다.

 

국수본은 점검 과정에서 수사관의 중대하거나 반복적인 과오가 확인될 경우 수사업무 배제나 징계 등 엄정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일선 수사 부서의 책임성을 높이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 환경을 조성한다는 목표다.

 

경찰청은 2025년 6월 정부 출범 이후 수사 역량 강화를 위해 수사 인력 1,907명을 보강한 바 있다. 국수본은 이번 상시 점검 체계가 사기와 보이스피싱, 마약 등 주요 민생사건 처리 전반에 긴장감과 경각심을 높여 경찰 수사의 공정성과 신속성을 한층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성주 국가수사본부장은 민생과 직결된 사건에 대한 관리 강화를 통해 국민 신뢰 회복과 수사 품질 제고에 힘쓰겠다는 방침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취업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4년 스포츠산업 매출 84.7조…역대 최대 기록 문화체육관광부가 8일 발표한 2024년 기준 스포츠산업조사에서 국내 스포츠산업 매출이 84조7천억 원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4.5% 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스포츠산업 진흥법`과 `통계법`에 따른 국가승인통계로, 전국 13만1,764개 기업 가운데 1만4,000개 표본을 대상으로 방문·팩스·전자우..
  2. 삼성전자, 2025년 4분기 잠정 실적 발표 삼성전자가 연결 기준으로 매출 93조원, 영업이익 20조원의 2025년 4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4분기 실적의 경우 전기 대비 매출은 8.06%, 영업이익은 64.34% 증가했고,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2.71%, 영업이익은 208.17% 증가했다.  잠정 실적은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추정한 결과이며,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
  3. 김승연 회장 “우주로 가는게 한화의 사명”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새해 우주를 향한 한화의 포부를 밝혔다. 한화가 주도해 민간 우주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가운데 국내 최대 ‘민간 위성 생산 허브’인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 현장 경영을 하면서 비전과 과제를 제시했다. 김승연 회장은 8일 제주 서귀포시 하원동에 있는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는 한...
  4. 기아 오토랜드 화성 ‘폐기물 매립 제로’ 골드 등급 획득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이 글로벌 안전과학 전문기업 UL 솔루션즈(UL Solutions, UL)의 ‘폐기물 매립 제로’ 인증에서 골드 등급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UL의 폐기물 매립 제로(Zero Waste To Landfill, ZWTL) 인증은 기업의 자원순환 노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지표로 쓰이고 있다. 폐기물 재활용 비율에 따라 △플래티넘(99.5%~100%) △골드(95%~99.5% 미만) △...
  5. 벼룩시장, 2025년 생활일자리 검색어 결산 발표 국민 대표 일자리 앱 벼룩시장이 ‘2025년 생활일자리 검색어 결산’을 8일 발표했다. 이번 결산은 2025년 1월부터 12월까지 벼룩시장 이용자들이 PC와 앱을 통해 찾은 일자리 검색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지난해 생활일자리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일자리는 ‘주방보조’였다. 주방보조는 대표적인 생활 업직종 중 하나인 ‘외식·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