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오세훈, 용산전자상가 방문…상인 의견 청취하며 재개발 점검
  • 이현숙 기자
  • 등록 2026-01-23 11:49:03

기사수정
  • 나진·선인상가 찾아 상인·소유주·주민과 간담회
  • 용산국제업무지구 연계 ‘신산업 핵심 거점’ 육성 강조

오세훈 서울특별시장이 22일 오전 용산전자상가 나진·선인상가를 찾아 상인과 상가 소유주, 지역주민의 애로사항을 듣고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연계한 재개발 추진 방향을 점검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22일(목) 용산전자상가 재개발구역인 선인상가를 방문해 상인 및 지역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다.

오 시장은 이날 본격적인 도시재개발이 추진 중인 용산전자상가 일대를 둘러본 뒤 간담회를 열어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용산전자상가는 1990년대 PC 보급 확산으로 호황을 누렸지만, 2000년대 들어 모바일 기기와 온라인 쇼핑 확산 등 산업 트렌드 변화와 시설 노후화로 상권 활력이 크게 떨어졌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서울시는 상권 활성화를 위해 기존의 전자제품 전문상가 중심 개발 규제를 완화하고, 신산업 용도 30% 의무 도입을 조건으로 업무·상업·주거 복합개발이 가능하도록 용도지역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노후 상권을 미래 산업과 연계한 도시 기능으로 재편한다는 구상이다.

 

간담회에서 오 시장은 ‘전자상가 일대가 미래를 향한 준비를 시작하는 과정에서 임차 상인과 상가 소유주들이 낡은 건물과 공실률 등으로 많은 불편과 어려움을 겪었을 것’이라며 ‘행정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말씀 주시면 면밀히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에 한 선인상가 상인은 ‘온라인 대규모 쇼핑몰로 유통망이 집약되면서 내방객이 줄고 매출이 50% 가까이 감소했다’며 ‘40여 년간 상권을 지켜온 상인을 위한 이주 대책 등 충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오 시장은 ‘용산전자상가는 세계적 기업이 모이는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연계된 지역’이라며 ‘이 일대를 신산업 핵심 거점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개발 속도와 함께 개별 상인의 영업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논의 창구를 열어두고 현장의 목소리를 최우선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포토·취업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최신뉴스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24년 스포츠산업 매출 84.7조…역대 최대 기록 문화체육관광부가 8일 발표한 2024년 기준 스포츠산업조사에서 국내 스포츠산업 매출이 84조7천억 원으로 집계돼 전년 대비 4.5% 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문체부에 따르면 이번 조사는 `스포츠산업 진흥법`과 `통계법`에 따른 국가승인통계로, 전국 13만1,764개 기업 가운데 1만4,000개 표본을 대상으로 방문·팩스·전자우..
  2. 삼성전자, 2025년 4분기 잠정 실적 발표 삼성전자가 연결 기준으로 매출 93조원, 영업이익 20조원의 2025년 4분기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4분기 실적의 경우 전기 대비 매출은 8.06%, 영업이익은 64.34% 증가했고,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2.71%, 영업이익은 208.17% 증가했다.  잠정 실적은 한국채택 국제회계기준(IFRS)에 의거해 추정한 결과이며, 아직 결산이 종료되지 않은 가운데 ...
  3. 김승연 회장 “우주로 가는게 한화의 사명”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새해 우주를 향한 한화의 포부를 밝혔다. 한화가 주도해 민간 우주산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가운데 국내 최대 ‘민간 위성 생산 허브’인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 현장 경영을 하면서 비전과 과제를 제시했다. 김승연 회장은 8일 제주 서귀포시 하원동에 있는 한화시스템 제주우주센터를 방문했다. 이 자리에는 한...
  4. 기아 오토랜드 화성 ‘폐기물 매립 제로’ 골드 등급 획득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이 글로벌 안전과학 전문기업 UL 솔루션즈(UL Solutions, UL)의 ‘폐기물 매립 제로’ 인증에서 골드 등급을 획득했다고 8일 밝혔다. UL의 폐기물 매립 제로(Zero Waste To Landfill, ZWTL) 인증은 기업의 자원순환 노력을 평가하는 글로벌 지표로 쓰이고 있다. 폐기물 재활용 비율에 따라 △플래티넘(99.5%~100%) △골드(95%~99.5% 미만) △...
  5. 벼룩시장, 2025년 생활일자리 검색어 결산 발표 국민 대표 일자리 앱 벼룩시장이 ‘2025년 생활일자리 검색어 결산’을 8일 발표했다. 이번 결산은 2025년 1월부터 12월까지 벼룩시장 이용자들이 PC와 앱을 통해 찾은 일자리 검색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다. 지난해 생활일자리 구직자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일자리는 ‘주방보조’였다. 주방보조는 대표적인 생활 업직종 중 하나인 ‘외식·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